커뮤니티

The Bio Global Leader

언론홍보

게시판 상세
[김순동의 발효이야기] 홍국 발효
이현구발효연구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1-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0


[뉴스웍스=김순동 기자] 홍국(紅麴)은 모나스커스(Monascus)속 곰팡이를 쌀과 같은 곡물에 번식시킨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장류를 담글 때 사용하는 효소제를 메주라 하고 술을 담글 때 사용하는 효소제를 누룩이라 하듯 

홍국은 중국에서는 홍주(Hongqu), 혼치(Honchi),앙카크(Angkhak), 빨간 중국 쌀(Red Chinese rice)라 부르고, 

일본에서는 빨간 고지(紅麴), 미국에서는 붉은색 곰팡이(Red mould), 유럽에서는 붉은 쌀(Rot schimmelreis)이라 부른다.


홍국과 유사하나 불안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특이한 효과가 있는 가바(GABA)의 함량과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β-Glucans)의 

함량은 현저하게 높다. 이같이 홍국 발효한 ‘발효 소이화이바’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2017년 대한민국 발명 특허 대전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이현구 발효 연구소’는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콩 껍질 발효 홍국인 ‘발효 소이화이바’를 상품화할 목적으로 시제품을 제작했다. 

홍국 발효 ‘발효 소이화이바’의 주요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항균, 항암작용이 있는 색소성분

‘발효 소이화이바’의 색소성분은 일반 홍국의 주요 색소성분인 적색계의 루브로푼타인(rubropuntain)과 모나스코루빈(monascorubin), 

황색계의 모나스신(monascin)과 앙카플라빈(ankaflavin), 자색계의 루브로푼타민)rubropunctamine과 모나스코루브라민(monascorubramine)등과 유사하다. 

이들 색소는 항균,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품 또는 의약용 착색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항코레스테롤, 혈액개선, 항비만 및 항암작용이 있는 모나콜린 K

모나콜린 K는 일종의 스타틴(statins)계 성분으로 체내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매하는 HMG-CoA 환원효소의 활성을 저해함으로서 

혈중 콜레스테롤함량을 감소시킨다. ‘발효 소이화이바’의 모나콜린 K(monacolin K)는 혈중 중성지질 함량과 LDL-콜레스테롤 함량을 크게낮추며, 

HDL-콜레스테롤 함량은 크게 높여 혈액의 지방조성을 개선한다. 또 모나콜린 K는 뼈 형성을 촉진하여 골절을 예방하는 효과가있고, 항진균, 

혈당상승의 억제, 혈압조절, 항비만, 항콜레스테롤효과가 있으며, 항암작용도 한다.


주의력 향상에 관여하는 가바(GABA)와 항암작용이 있는 베타글루칸(β-Glucans)

홍국발효를 한 ‘발효 소이화이바’에는 일반 홍국에 비하여 가바(γ-Amino butylic acid)함량과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현저하게 높다. 

가바는불안증 해소, 수면개선, 우울증 감소, 염증감소, 주의력이 향상, 과잉행동억제 등의 기능이 있어 특히 수험생에게 인기 상품이다. 

베타글루칸은 항암작용도 한다. ‘발효 소이화이바’에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은 것은 콩 껍질에 함유한 식이섬유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CS CENTER

031-731-9366

검색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